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

2020. 10. 11. 21:53심리

728x90

모네리자는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처럼 보인다.

 

 

<출처 : pixabay>

 

"선량한 사람은 상대방을 그다지 의심하지 않는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다른 사람이 해치워버릴 수 있다고 상상하지 못하며, 어떤 일이든 무난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그냥 있는 그대로 놓아두려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마치

 

 

우리는 자기중심적이고 마음대로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괴물처럼 생겼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보다 더 온화하고 친절한 얼굴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평범한 우리들보다 훨씬 그럴 듯하게 보인다. 그들의 그런 가면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출처 : pixabay>

 

그들은 냉담하고 무자비하며 동정심이 거의 없고 타인과 따뜻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나쁜 일을 저지르고 양심에 가책을 받지도 않는다. 이들 중에는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도 있지만 법의 체계 안에서 교묘하게 사람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유형의 사람들도 있다. 이들을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라 부른다.

 

사이코패스가 더 무섭지만 사이코패스를 만날 확률보다 소시오패스를 만날 확률이 훨씬 높다. 그래서 현실적으로는 소시오패스가 훨씬 더 무서운 존재이다. 백 명 중 네 명이 소시오패스에 해당한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그런 사람을 만나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셈이다. 뭔가 이상하지만 그렇다고 호소할 수 없는 전형적인 상황들 속에서 평범한 우리들은 혼란에 빠지곤 한다.

 

 

<출처 : pixabay>

 

"범죄가 직업이라면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에게는 천직이다."

로버트 헤어

 

 

그들은 사람을 이용한다.

 

소시오패스가 무서운 이유는 사람을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판단기준은 득과 실이다.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철저하게 이용한다. 그들은 마치 흡혈귀와 같다.

 

 

<출처 : pixabay>

 

그들은 사회성이 좋고 매력적이어서 빠져들기 쉽다. 그들은 우리가 매일의 일상을 보내는 학교와 회사에서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소통기술이 뛰어나서 평범한 사람들의 인정과 공감을 곧잘 얻는다. 우리는 그들과 살아가면서 좋은 인연을 만나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더 무서운 사람들이다.

 

그들은 따뜻하고 친절하다.

 

 

<출처 : pixabay>

 

그들은 상대방이 원하는 매력적인 가면을 쓰고 있다. 상대방을 파악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듣기 좋은 말을 해준다. 그렇게 그들은 우리가 원하는 이상적인 인물이 되어간다. 그러한 관계를 통해 상대방의 심리를 조정한다.

 

그들은 가스라이팅에 능하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심리적 지배이다. 가스라이팅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판단을 믿지 못하고 소시오패스에게 의존하게 된다.

 

 

"누구든 충분히 칭찬해주면 무엇이든 받아들일 수 있다."

몰리에르

 

 

<출처 : unsplash>

 

소시오패스는 분명한 인격장애이다.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에서 B군에 속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어 더 위험하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성인이 된 그들이 자발적으로 치료받을 확률은 거의 없다.

 

거리를 두는 것이 유일한 답이다.

 

 

<출처 : pixabay>

 

그들은 평상시에는 위험한 사람들이 아니다. 왜냐하면 나와 관계를 통해 내 삶을 지배하기 전에는 내 삶에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그들의 목표물이 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그들은 호감을 얻고, 우리의 현실인지능력을 떨어뜨려 우리의 심리를 조정하기 시작하고 우리의 삶을 통제하게 된다. 그들은 우리의 착한 마음을 이용하여 우리의 시간, 돈, 에너지를 빼앗아간다. 평범한 우리들은 그저 당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관계를 단절하고 거리를 두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심리적 울타리를 설정하여 우리 스스로를 보호하자.

 

 

 

<출처 : pixabay>

 

모네리자의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모네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로버트 헤어, 진단명 사이코패스,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이상인격자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젤리나 졸리는 왜 등을 돌렸을까  (0) 2020.10.15
사랑하는데 왜 나는 불안한가  (0) 2020.10.14
나는 누구인가  (0) 2020.10.10
내 안에 상처받은 어린 아이가 있다  (0) 2020.10.07
자살할 권리  (1) 202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