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2020. 11. 8. 15:50비즈니스

728x90

모네리자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관계의 가장 강력한 기반은 감정에 있다.

 

 

 

<관계 맺기>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에 따른 이끌림이다. 이 이끌림에는 호감, 신뢰, 니즈, 사회적 연대, 경험의 공유, 공공의 적 등이 있다.

 

때로는 백 마디 말보다 들어주는 것이 최선이다.

 

우리는 종종 별다른 이유 없이도 지나치게 흥분하고, 슬퍼하고, 이미 한참 지나간 일을 두고 자기 자신을 학대한다. 이런 경우에 상대방이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종종 감정적 지불을 하게 만든다. 상대방은 기분이 너무 엉망이라서 나를 힘들게 할 수도 있다. 상대방이 감정을 해소하도록 그의 말을 들어주거나 침묵하는 것은 나로 하여금 감정적 지불을 하게 만들지만 '우리'라는 유대를 만들고 함께라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듣기>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해준다.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인간의 가장 큰 욕구는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라고 말했다. 인간은 아이일 때부터 어른이 되어서도 인정받고 싶어한다.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감정적 지불은 상대방의 두려움을 해소시켜준다. 때로는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줌으로써 그의 가치를 인정해줄 수 있다.

 

 

감정을 이해하고 인정하라.

 

 

 

<이해하기>

 

 

객관적으로 상대방의 감정을 바라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감정은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감정을 바꾸기 위해 너무 큰 변화를 시도하면 오히려 상대방이 위협을 느낄 수 있다. 굳은 신념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고 천천히 단계를 거쳐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공공의 적은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어딘가에 속해서 안정감을 찾고자 한다. 사람을 묶어주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공공의 적을 찾는 것이다. 공공의 적은 사람들을 같은 편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 공공의 적이란 말은 부정적으로 들리지만 합당한 경우도 있다. 우리가 흔히 겪는 외로움, 질병, 기회상실 등은 대표적인 공공의 적이다. 대화를 시작할 때 공공의 적을 언급함으로써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외로움>

 

 

무형의 가치에 집중하자.

 

모든 관계는 호혜의 법칙에 의존한다. 어떤 방식으로든 서로 주고받는다. 우리가 흔히 주고받는 카톡도 짝수를 이루어야 마음이 개운하다. 어느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받기만 한다면 좋은 관계가 될 수 없다. 그러한 관계는 언젠가는 깨진다. 마음도 주고받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마음 주고받기>

 

 

상대방을 더 잘 알수록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다른 사람을 잘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진다. 상대방의 마음을 안다고 섣불리 판단하면 안 된다. 그의 진실을 알 때까지 더 많은 질문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의 말을 들으면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대답을 들을 수도 있다.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정보 없이 잘못된 가정을 하면 오해가 생길 수 있다.

 

표준이 필요하다.

 

 

 

<다양한 정보>

 

 

관계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표준은 유용한 도구이다. 강한 설득력을 얻으려면 상대방이 납득할만한 표준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규칙을 위배하는 느낌을 준다면 다양한 정보를 통해 우회하는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 때로는 감정적 지불을 통해 상대방의 완고함을 풀어줄 수 있다. 표준을 활용할 때는 자칫 공격적으로 보여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하고 적절한 말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냉담한 말투는 관계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자.

 

양쪽이 모두 편안하게 느끼는 장소는 더 좋은 결과를 얻게 한다. 불편한 환경에서는 누구나 신경이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다. 대화가 편안하면 상대방의 마음도 저절로 열린다. 특히 어려운 일일수록 비대면적인 방법보다는 직접 만나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직접 얼굴을 마주 대하면서 진심으로 대화하면 공감을 이끌어내기 쉽다.

 

 

 

<편안한 얼굴>

 

 

모든 인간관계는 어렵다. 가족을 제외한 모든 인간관계는 일시적 만남에서 시작된다. 일시적 만남은 진짜 일시적으로 끝날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잠시 스쳐지나가는 인연이라도 진심을 다해 정성을 들이면 장기적인 관계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좋은 인간관계는 삶의 질을 높여준다. 하버드 대학교 성인발달연구를 이끌고 있는 조지 베일런트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인간관계'라고 말했다.

 

모네리자의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모네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이미지 출처 : pixabay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없는 게 많은 기업  (0) 2020.11.19
소송을 부르는 사람  (0) 2020.11.09
보노보 원숭이의 아름다운 반란  (0) 2020.10.21
일하기 싫은 사람들  (0) 2020.10.20
내가 하는 말과 네가 듣는 말  (0) 2020.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