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 원해요, 필요해요

2021. 6. 30. 21:051일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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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이 좋을까, 사탕이 좋을까?

 

마음의 방향, 즉 취향은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좋아한다는 것은 나를 규정하는 것의 일부이다. 똑같은 정보가 주어져도 누구는 초콜릿을 더 좋아하고, 다른 누구는 사탕을 더 좋아한다. 선택은 나를 구성하는 내 안의 그 무엇이기 때문이다.

 

무엇을 가치 있게 보는가?

 

선호는 인간의 변덕도, 실수도, 사회적 압력에 의한 반응도 아니다. 각자가 무엇을 가치 있게 보느냐가 반영된 판단이고 그 선택에는 일관성이 있다. 그러므로 나와 다른 누군가의 행동을 나보다 못하다고 판단하는 것은 오만한 개인의 잘난 척에 불과하다.

 

 

출처 : pixabay

 

사회가 강제하는 선택

 

사회는 종종 사람들의 선택을 억제하고 그들을 위해서라는 명분으로 다른 선택을 강요한다. 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더 그러하다. 종종 정책 결정자는 이상한 결정을 한다. 예를 들어 빈곤층에게 현금을 보조하기보다 푸드 스탬프를 지급하는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한다. 정책 결정자는 그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가정을 근거로 그 결정은 정당화된다. 그런 과정에서 정작 개인의 의견은 무시된다.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많은 경우에 가난한 사람들을 대신해서 정책 결정자가 정해주는 선택보다 그들 자신이 내리는 선택이 더 합리적이다. 정책 결정자는 가난한 사람에게 현금을 지급하면 필요한 곳에 돈을 쓰지 않고 엉뚱한 데 낭비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현금 대신 필요한 현물을 지원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정책 결정자는 그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까?

 

 

자료 : 미국의 푸드 스탬프

 

빈곤층 남성의 TV

 

한 빈곤층 남성은 먹을 것이 부족하지만 “텔레비전이 식품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의 경우에는 영양섭취를 조금 더 한다고 해서 당장 배가 조금 덜 고파지는 것 외에는 별다른 이득이 될만한 여지가 없었다. 반면 TV는 사회에서 고립된 그 남성이 만성적인 지루함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그는 TV를 선택한 자신의 선호가 합리적이라고 주장한다. 이제 TV가 있으니 돈이 더 생기면 그 돈으로는 먹을 것을 살 것이라고 말한다. 분명 그에게는 TV가 식품보다 더 긴요한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합리적인 것이 늘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개인의 의사결정이 합리적이라고 해서 그 결과가 꼭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군중의 행동은 정보폭포 현상을 낳는다. 초기 몇 사람의 의사결정에 토대가 된 정보는 이후 다른 모든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과도한 영향을 미친다.

 

 

출처 : @webs

 

‘좋아요’ 또는 ‘싫어요’

 

단 한 명의 무작위적 행동만으로도 폭포효과가 가능하다. 한 음식 관련 앱에서는 사용자가 평을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이 그 평에 대해 ‘좋아요’나 ‘싫어요’를 누를 수 있다. 어떤 평에 대해 최초의 반응이 ‘좋아요’이면 다음번 사용자도 ‘좋아요’를 누를 가능성이 32%나 올라갔다. 5개월 뒤 최초의 반응이 ‘좋아요’였던 평들은 ‘싫어요’였던 평들보다 상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더 컸다. 이 앱에서 평을 본 사람은 수백만 명이나 되는데도 최초의 반응 단 하나가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가 실어나르는 신호

 

우리의 선호는 다른 이들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받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의 행동은 우리의 믿음과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신호를 실어나를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서 어떤 음식점의 음식은 맛있고, 바나나 주스를 먹으면 살이 빠지고, 어떤 종류의 사람들은 잠재적인 폭행범일 것이라는 위험한 판단을 내리게 될 수 있다.

 

ⓒ깡모네리자 (monerisa@naver.com)

 

<참고>

아비지트 배너지, 에스테르 뒤플로, 힘든 시대를 위한 좋은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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